ETF/ETF소개

[국내_ETF] KBSTAR 미국채 30년커버드콜(합성) ETF 소개

머니정보왕 2023. 12.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는 KBSTAR 미국채 30년커버드콜(합성) ETF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해당 상품에 대해서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광고클릭은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KBSTAR 미국채 30년커버드콜(합성) ETF 소개

 

 

구분 내용
ETF종목명 KB KBSTAR 미국채30년커버드콜 증권 상장지수 투자신탁(채권-파생형)(합성)
종목코드 472830
상장일 2023.12.14
기초지수 Bloomberg U.S. Treasury 20+ Year(TLT) 2% OTM Covered Call Index
총보수 연 0.25% (지정참가회사 : 0.01%, 집합투자 : 0.2%, 신탁 : 0.02%, 일반사무 : 0.02%)
분배금기준일 매월 마지막 영업일(회계기간 종료일이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

 

 

Bloomberg U.S. Treasury 20+ Year(TLT) 2% OTM Covered Call Index

 

Bloomberg US Treasury 20+ Year(TLT) 2% OTM Covered Call Index는 미국30년 장기국채 투자 및 미국시장에 상장한 만기 20년 이상의 미국채를 기초자산으로 만든 ETF(TLT)의 콜옵션을 매도하여 수취한 옵션 프리미엄을 재원으로 매월 분배금을 지급하는 수익구조의 상품입니다.

 

KBSTAR 미국채 30년커버드콜(합성) ETF 포트폴리오

순위 보유종목 비중(%)
1 원화예금 100.37
2 스왑(메리츠증권)_44F8_231226 -0.04
3 스왑(키움증권)_231213 -0.11
4 스왑(미래에셋증권)_231213 -0.11
5 스왑(NH투자증권)_231213 -0.11

 

해당 ETF에서는 실제로 보유종목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TLT라는 미국의 장기채권 수익률을 추종하는 ETF의 수익률과 콜옵션( 어느 특정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옵션 )의 권리를 매도하면서 내는 총 수익률을 가지고 가치평가를 하여 수익률 전체를 펀드에 반영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를 구현하기 위해서 해당 자산운용사에서는 스왑이라는 형태로 자산형태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 스왑은 총수익률의 교환의 가치를 지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장기자산과 커버드콜 전략을 구현하기 위해서 자산을 구현하고 옵션의 형태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지는게 이론적으로는 맞으나 이러한 것을 한꺼번에 패키지화 하여서 수익률 그 자체를 평가를 받게 되는 경우를 총수익률 스왑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CFD라는 금융상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KBSTAR 미국채 30년커버드콜(합성) ETF 분배금

 

 

 

 

해당 ETF에서는 아직 분배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상장일이 2023년 12월이라서 분배금을 지급할 수 있는 여건마련이 되지 못하는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하지만 다른 여타의 비교 대상 상품군으로 비교해보아서 해당 ETF의 추정 분배율은 한번 알아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최근 해당 구조의 분배율이 상당히 높은 가치를 인정 받고 있는거 같습니다. 아마도 금리 상승의 여파로 프리미엄의 가치가 높아진 여파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도 평균 배당률이 7%이상인 분배율을 자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구조에서 채권의 가치 자체가 횡보한다는 구조하에서는 꾸준한 프리미엄 판매로 인해서 프리미엄 소득을 꾸준하게 볼 수 있으며, 장기채의 가치도 인정을 받아 쿠폰 이율이 3%의 육박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아마 2024년도 배당률은 10%의 근처에서 유지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10%의 분배율에 현재 채권의 가치또한 바닥에 있는 상황이라서 추가적인 시세차익까지 노려볼만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10%의 분배율은 월배당 형식으로 지급이 되므로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는 구간마다 적립식으로 분배금을 재투자하여 수익률을 올려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현재 해당 ETF의 전략이 커버드콜 전략입니다. 위에 그림에서 콜옵션의 초록색선의 왼쪽에 프리미엄이라는 구조가 붙습니다. 이러한 프리미엄은 옵션을 판매하면서 얻는 일종의 수수료 형식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권리를 판매를 하면서 기존 보유한 자산의 가치상승에서 제한적인 상승을 일으키는 단점이 생깁니다. 하지만 가치상승없이 횡보를 하는 구간이라면 위에 전략은 프리미엄과 채권의 이자라는 2가지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생기는 겁니다.

 

해당 운용사에서는 2024년도 미국채 금리의 어느정도의 횡보를 예상을 하고 해당 ETF를 출시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이러한 판단하에 있는 투자자라면 국내에서 바로 환전없이 구매를 할 수 있는 해당 ETF 상품을 이용해 보는 것도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을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