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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_ETF] Kodex 유럽명품TOP10 STOXX_소개, 포트폴리오, 수익률

머니정보왕 2024.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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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KODEX 유럽명품 TOP10 STOXX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 관심 있고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독과 좋아요, 광고클릭은 블로그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KODEX 유럽명품 TOP10 STOXX 소개

 

 

 

 

구분 내용
종목명 Kodex 유럽명품TOP10 STOXX
종목코드 456250
상장일 2023.04.25
보수 0.450% (지정참가회사 : 0.001%, 집합투자 : 0.409%, 신탁 : 0.020%, 일반사무 : 0.020%)
분배금기준일 (지급 기준일 :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 영업일이 아닌 경우 그 직전 영업일) ※지급 기준일은 참고사항으로, 실제 지급일은 아래 '최근 3년 분배금 지급현황'을 확인
기초지수 STOXX Europe Luxury 10 Index

 

분배금 내역

지급기준일 실지급일 분배금액(원)
2023.10.31 2023.11.02 103

 

지수에 대한 설명

유럽의 럭셔리/패션 액세서리, 화장품 및 기타 관리제품, 고급 차량 등 명품 상품에서 일정 부분이상 매출이 발생하는 10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투자포인트1
유럽에 상장된 명품 관련 기업 10종목에 투자하는 ETF
에르메스, 루이비통, 디올, 구찌, 까르띠에, 페라리 등 국내 투자자에게도 익숙한 명품 브랜드를 보유한 명품 관련 유럽 기업 10종목에 집중 투자하여 최상위 명품 브랜드에 대해 커버가 가능합니다. 명품과 관련 없는 기업들이 포함되지 않은 진정한 명품 투자 ETF입니다.

 

투자포인트2
희소성에 기반한 가치 극대화를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명품 산업
명품 산업은 한정된 공급과 탄탄한 수요를 기반으로 한 가격 인상 전략 등을 통해 가치를 유지하는 전략으로 견조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도 세계 최대 명품 소비국인 중국의 귀환 예상으로 향후 성장성도 기대됩니다. ※ 1996년 이래 *연평균 6%의 성장률을 기록 (*자료: Bain&Co, `96~`22년 기준)

 

투자포인트3
직접 투자가 번거로울 수 있는 우량 유럽 주식 시장에 투자
개별종목 직접 투자가 증권사에 따라 제한적이고 번거로울 수 있는 유럽 주식 투자를 ETF를 통해 최상위 유럽 명품 관련 기업에 편리하게 투자하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KODEX 유럽명품 TOP10 STOXX 포트폴리오

 

번호 종목명 ISIN 종목코드 비중(%)
1 설정현금액 CASH00000001 CASH00000001 0.00%
2 원화현금 KRD010010001 KRD010010001 0.00%
3 HERMES INTERNATIONAL FR0000052292 RMS FP Equity 21.78%
4 LVMH MOET HENNESSY LOUIS VUI FR0000121014 MC FP Equity 19.37%
5 CIE FINANCIERE RICHEMONT-REG CH0210483332 CFR SW Equity 18.23%
6 FERRARI NV NL0011585146 RACE IM Equity 12.58%
7 KERING FR0000121485 KER FP Equity 10.01%
8 ESSILOR LUXOTTICA FR0000121667 EL FP Equity 9.59%
9 MONCLER SPA IT0004965148 MONC IM Equity 4.07%
10 BURBERRY GROUP PLC GB0031743007 BRBY LN Equity 2.19%
11 CHRISTIAN DIOR SE FR0000130403 CDI FP Equity 1.11%
12 Brunello Cucinelli SpA IT0004764699 BC IM Equity 1.05%

 

 

KODEX 유럽명품 TOP10 STOXX 수익률

 

 

 

 

 

해당 ETF는 현재8,400원의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ETF는 작년 2023년에 상장한 이후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에는 엄청난 상승세를 보인 지수인데도 불구하고 작년 한해는 안타까운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과거는 어땠을 까여?

 

 

 

 

 

 

과거 5년 동안의 수익률을 보자면 주춤할 때도 있었지만 오름세가 대세 방향이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5년동안 133%의 수익률을 자랑했으니 말입니다. 가격이 떨어진 한해가 별로 되지 않으니 이러한 년도에는 오히려 투자기회로 잡아야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 입니다.

 

명품이라는 소재는 질은 높이며 공급에는 한정적인 면을 보이는 것이 특성입니다. 이러한 명품을 만들고 전세계적으로 공급을 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브랜드 마케팅이 있어야지만 가능합니다. 또한 이러한 브랜드마케팅을 기반으로 강력한 팬층이 있어야지만 비싸고 귀한 명품을 소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강력한 팬층들은 계속해서 고급진 브랜드들에 대한 구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강력한 영업이익에 기반이 되기 때문입니다. 

 

대폭락 시기였떤 2022년을 뒤로하고 앞으로도 기대되는 지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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