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자산배분

정적자산배분_영구포트폴리오

머니정보왕 2023. 8. 12.
반응형

 

 

자산배분을 하는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익률을 원합니다. 하지만 자기가 직접 투자하여, 잃어본 경험이 없는 사람은 항상 수익을 원하기 마련입니다.  반대의 사람들은 항상 자기가 잃지 않으려고 합니다. 잃지 않기 위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격형 자산들과 같이 방어형 자산들도 같이 보유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자산배분을 해야 합니다. 이것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축구를 떠올려 보면 됩니다. 축구에는 공격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공격수도 있지만 중앙에서 볼을 이끌어주는 미드필더, 상대편의 공격을 막아주는 수비수, 최종 골문을 지키는 골키퍼까지 있습니다. 모두 각자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각 위치에 포메이션 잘 유지되어야만 경기에서 승리를 할 수 있습니다. 투자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각 자산군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경우 투자경기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자산배분에서 제일 기초가 되는 자산배분이 정적자산배분 입니다. 바로 정적으로 자산을 지킨다는 의미 입니다.

 

영구포트폴리오 

영구포트폴리오는 현금 / 주식 / 채권 / 금 이렇게 4개의 자산군으로 투자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 포트폴리오에서는 방어군이 총 3개나 존재한다. 현금과 금, 채권이다. 공격형 자산은 단 주식 뿐이다. 

 

해당 포트폴리오는 미국의 엄청난 정체기인 대공황기에도 변동성을 줄인 엄청난 포트폴리오이다. 아마 주식이 폭락하던 순간에도 국채와 금, 현금이 방어하여 손실율을 최소화 해주었다. 변동성이 적기 때문에 올랐다 내렸다 하는 주식시장에서 꾸준하게 갈 수 있는 자산배분의 한 형태이다. 즉 마음편한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수익률 - 7.3% (복리) / 최고 하락률 - 13.48% / 최고 수익률 - 23.27%

 

참고로 위와 같은 수익률을 역사적인 배경속에서 달성한 포트폴리오 이다.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투자를 처음 하는 투자 초보자나 주식 초보자에게 꼭 무작정 투자하기전에 이런 비율로 1년만 투자하기를 권합니다. 마이클 타이슨 한 말, " 맞기 전까지는 누구나 그럴싸한 계획이 있다. " 를 되새겨 보셔야 합니다. 아 주식만 사면 2배 금방 먹을거야 라고 생각하고 주식을 샀지만 마이너스 50%를 맞는 순간 눈 앞이 캄캄합니다. 이렇게 손실보면서 마음 고생할 바에는 다시는 주식 안한다며 투자의 세계에서 떠날 것이 분명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본인이 실력이 올라온다면 큰 수익률을 노리겠지만 그러한 실력이 없다면 가장 기초적인 자산배분을 해야만 합니다.

 

영구포트폴리오 구성 추천 ETF

자산군 ETF
주식 TIGER미국S&P 500
현금 TIGER단기채권액티브
채권 ACE미국채30년액티브(H)
ACE KRX 금현물

 

가장 공격자산인 경우 대부분 미국의 기준을 따라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판단하여 위와 같은 ETF 구성을 추천드립니다. 주식의 경우 전세계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주식형 펀드 S&P500 인덱스지수를 추정하는 ETF 역사와 전통이 이 자산군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미국시장은 계속해서 우상향을 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국만이 답이 아니다 이런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KODEX 선진국 MSCI WORLD ( 251350 )의 ETF를 보유하시면 전세계의 왠만한 주식을 다 보유할 수 있으십니다. 이것보다 직투로 하시겠다는 분은 VT라는 티커의 전세계의 주식을 보유하는 주식형 ETF를 보유하시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현금의 경우에는 ETF말고 적금도 있을 수 있고 예금, CMA 다양한 구성상품이 많습니다. 다만 위의 표에서 처럼 ETF만을 구성을 했을시 단기채권형이 제일 안전할 것 같다 생각이 들어 예시로 적어두었습니다.채권형 ETF는 최근에 다양한 ETF들이 국내 시장에 상장이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 한국형 영구포트폴리오가 환전하지 않아도 되기에 정말이지 편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의 ETF만을 적어두었지만 국내 ETF중에서는 ACE에서 나온 미국채 ETF가 선물이 아닌 현물을 따라가기에 매월 분배금이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국시장에 상장된 채권형 ETF의 경우 매월 분배금이 나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금의 자산군의 경우 현 시점에서 현물을 제대로 따라가고 있는 ETF는 ACE 금현물 ETF가 유일합니다. 다른 ETF의 경우 선물이라서 괴리율이 생각보다 크게 반영이 되지만 ACE의 경우 현물을 추종하기에 수수료도 저렴하고 아주 좋습니다.

제가 위에 적은 것은 예시이기에 참고만 하시면 좋고 다양한 ETF들을 보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ETF만 선택하여 투자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