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ETF소개

TIGER KOFR금리액티브(합성) ETF_소개, 포트폴리오, 장단점, 수익률

머니정보왕 2023. 11.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TIGER KOFR금리액티브(합성) ETF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파킹형 상품이나 잔깐 돈을 맡겨 둘 기간이 짧은 운용 자산을 찾고 계신 분이 있다면 해당 ETF가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TIGER KOFR금리액티브(합성) ETF 소개

상장일

2022년 11월 30일

운용목표

해당ETF는 채권 및 채권관련 법에서 지정하는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여 운용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파산한 위기가 없는 채권이나 해당 채권을 담보로 돈을 운용하는 방식이라 칭합니다.

 

운용방법

① 채권 및 채권관련 집합투자증권, KOFR 지수 관련 장외파생상품(스왑)에 투자하며, 'KOFR 지수'를 비교지수로 하여 ETF 순자산가치의 변화가 비교지수를 초과하도록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② 이 투자신탁은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제113조에 따른 액티브상장지수펀드(액티브ETF)로 ETF 순자산가치의 변화가 비교지수 (KOFR(한국무위험지표금리) 지수) 변화를 초과하도록 운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비교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중 이 투자신탁이 투자하지 않는 종목이 있을 수 있으며, 이 투자신탁은 비교지수에 포함되지 않은 종목에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③ 투자신탁의 비교지수 대비 초과수익 실현을 위하여 KOFR 지수 관련 장내파생상품, 집합투자증권, 채권, 단기자금 수급 분석을 통한 기일물(만기 2일 이상의 Repo 거래) Repo 운용 등의 전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KOFR(Korea Overnight Financing Repo Rate)지수는 국채, 통안증권을 담보로 하는 익일물 RP거래 금리(KOFR)를 대상으로 산출되는 지수

 

-> 채권과 관련하여 예탁원에서 산출하는 KOFR지수를 기준으로 해당 수익률을 따라가고자 하는 방식으로 운용을 하고자 합니다. 또한 해당 ETF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현금으로 상대방의 채권담보물을 대가로 이율 지급하는 REPO라는 상품을 보유하여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 채권을 일시적으로 보유할 수 있습니다. 대게 ETF의 경우 1일물의 ETF를 운용을 하나 REPO의 자금대여가 기간일 길 수록 금리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점이 있어 RPPO운용시에 만기가 2일 이상인 상품도 운용을 하고자 하는 거 같습니다.

 

신탁보수

연 0.03% (운용: 0.019%, 지정참가: 0.001%, 신탁: 0.005%, 일반사무: 0.005%)

 

기초지수 정보

-산출기관 : 한국예탁결제원
-유니버스 : 국내 Repo 시장에서 거래되는 국채/통안증권을 담보로 하는 익일물 거래
-종목선정 : 선별된 적격담보(국채/통안증권)을 담보로 하는 익일물 RP거래를 선별하며 금리순으로 상위 5%, 하위 5%의 극단치 거래는 제거
-산출방법 : 선정된 거래 건수를 거래대금 가중평균
-정기변경 : 매영업일(매일 오전 11시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 공시)
-기준일 및 기준지수: 2018년 1월 2일 기준 1,000 pt

 

TIGER KOFR금리액티브(합성) ETF 포트폴리오

 

 

해당 ETF에서는 위와 같은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략 은행채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하나캐피탈 370-3 -> 6.865% 하나캐피탈 374-2 -> 7.06% BNK캐피탈 295 -> 7.06% 위 포트폴리오 상위 3종목의 이율을 확인해보니 대략 6% 후반대의 엄청난 금리를 보장하고 있는 채권종목들 입니다.

 

이러한 금리를 모두 받는 파킹형 채권 ETF는 아닙니다. 이러한 담보물을 대상으로 단기 예금을 운용하는 상품으로 생각하셔야 될거 같습니다. 증권사나 CMA통장을 보게 되면 해당 이율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그러한 설명을 포트폴리오로 표현을 하다보니 고금리 채권이 포트폴리오에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되니 투자할 시에 조금은 해석을 해야될 부분이 있을거 같습니다.

 

TIGER KOFR금리액티브(합성) ETF 장단점

 

장점

 

해당 ETF가 무위험 지표인 금리를 추종한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에게 마음의 안정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동치는 주식시장에서 무겁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만으로도 더할 나위 없이 든든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든든함은 하락장에서 더욱 빛을 볼 수 있다 생각합니다. 하락장에서는 오히려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이 투자를 하는 것 보다 훨씬 이득이니 말입니다.

 

이러한 변동성 장세에서 효자 노릇 뿐만아니라 상당한 파킹형 금리를 제공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의 개인 통장 현금 잔고에 대해서 1%미만의 이율을 제공을 합니다. 또한 인터넷 뱅킹이나 저축은행에서도 고금리 정책을 펼치는 곳을 제외하고는 대략 3% 미만인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ETF로 연 3%이상의 무위험 수익률을 그저 얻을 수 있다면 잠시 돈을 맡긴다는 개념으로 아주 좋은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

 

매수 매도의 호가 창이 엄청나 물량이 쌓여 있습니다. 금리형 상품이다 보니 체결이 되자마자 바로 수익률이 나옵니다. 금리가 확정이 되니 조금이라도 싸게 사는 것이 매수자에게는 유리하지만 반면에 매도자에게는 조금이라도 비싸게 팔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이러한 서로간의 이해로 인해 호가창의 매물이 상당히 경쟁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되도록이면 매수자는 떨어지는 물량을 잡도록 대기 매수를 신청하는 것이 유리하며, 매도자는 시장가로 매도를 하는 것 보다는 이러한 금리에 장기투자하고자 물량을 최대한 확보를 하고 싶은 매수자에게 물량을 넘기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TIGER KOFR금리액티브(합성) ETF 수익률

 

해당 ETF의 1년치 수익률은 3.25%이상 입니다. 해당 ETF의 상장일이 11월 말인것을 감안한다면 1년이 되었을 시에는 3.5%의 단리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개인이 RP 물을 단독으로 하여 받을 수 있는 이율은 최대 3.25%이며 ( 현재기준 ), 최저는 3.2% 입니다. 이러한 것을 비교해 볼때 번잡고 거추장 스러운 것을 싫어 하시는 분은 가장 단순한 방식으로 해당 ETF를 매수하여 보유하신다면 왠만한 정기예금 이율 정도는 받을 수 있는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