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리츠

롯데리츠_소개, 포트폴리오, 배당금, 성장

머니정보왕 2023. 9. 12.
반응형

 

 

 

 

 

리츠관련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시간에 롯데에서 리츠를 만들어 투자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롯데리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롯데리츠 소개

롯데리츠는 대한민국 대기업인 롯데에서 부동산 유동화와 투자수익률을 극대화 하기 위하여 설립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년부터 회사가 설립되어 당해 5월에 국토부 인가를 받은 리츠 입니다. 설립시점부터 롯데에서 관리하고 있는 여러 주요 임차인들을 편입했습니다. [ 롯데백화점(구리점, 광주점, 창원점), 롯데마트(의왕,장유점) 롯데아울렛&마트(율하점, 청주점) 매입 및 책임임대차 개시 ] 2019년 10월 부터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상장 이후에는 초기에 편입했던 백화점과 마트, 아울렛 추가 매입이 있었습니다. [롯데백화점(안산점,중동점), 롯데마트(계양,춘천점), 롯데 프리미엄아울렛(이천점), 롯데마트몰 김포물류센터 매입 및 책임임대차 개시 ]

 

 

위와 같은 리츠의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주요 투자처로는 롯데 쇼핑과 롯데 백화점, 롯데 마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를 바탕으로 롯데리츠에서는 다음과 같은 장점으로 수익구조와 안정성을 가져가고자 소개하고 있습니다.

 

ㄱ. 총 운용자산 2.3조원 규모의 국내 최대 상장리츠로 대규모 자금이 투입된 리츠 입니다.
ㄴ. 우수한 신용도를 보유한 유통리딩기업 롯데쇼핑과 물류선도기업인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장기 임대차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ㄷ. 임차인이 임대료뿐만 아니라 제세공과금, 보험료 및 건물 유지에 필요한 수선비용을 전액 부담하는 트리플넷 계약을 통해 롯데리츠의 비용 부담을 감소 시켰습니다.

ㄹ. 100% 책임임대차계약으로 공실리스크를 줄여 안정적인 임대료수익을 창출합니다.
ㅁ. 매년 임대료 상승 조건을 통해 견고한 배당수익률을 유지합니다.
ㅂ. 우수한 신용도와 보유자산의 담보안정성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금리수준을 유지합니다.
ㅅ. 회사채와 담보차입 등 다양한 방식의 재원 조달이 가능합니다.

 

롯데리츠 포트폴리오

주요 자산 목록을 트렌치별로 파트를 나뉘어져 있습니다.

트렌치 A - 롯데백화점 창원, 롯데마트 의왕점, 롯데마트 장유점

트렌치 B - 롯데백화점 구리점, 롯데마트/아울렛 청주점, 롯데마트/아울렛 대구율하점

트렌치 C - 롯데백화점 강남점, 광주점

트렌치 D - 롯데백화점 중동점,안산점, 계양점, 경기양평점

트렌치 E - 롯데프리미엄아울렛 이천점, 롯데마트 춘천점

트렌치 F - 롯데마트몰 김포 물류센터

 

롯데리츠의 투자시 큰 장점으로는 국내의 수도권과 지방의 주요 도시들의 분산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동산 사이클상 수도권이 가격 상승이 올 시기가 있으며, 다음으로는 지방에서 사이클이 오는 시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기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으므로 신중한 투자와 분산투자를 해야 합니다. 적절히 분산투자를 한다면 지역적인 요소들의 리스크를 피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렇지만 역시 가장 큰 돈이 몰리는 공간인 수도권과 가장큰 포트폴리오를 배분하고 있습니다. 수도권 64.9%, 지방광역시 13.2%, 기타 21.9%의 지역별 포트폴리오를 분배하고 있습니다.

 

유형별로는 백화점이 54.5%, 마트와 아울렛 복합상가가 13.4%, 마트 15.9%, 프리미엄 아울렛 12%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는 중 입니다. 가장 큰 비중은 백화점이 차지 하였습니다. 백화점은 지역별 가장 중요하고 유동성이 많이 몰리는 입지에 입점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만큼 오래시간 투자를 한다면 토지의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형별로 포트폴리오를 눈여겨 본다면 역시나 강남이 압도적인 입지를 차지합니다. 강남의 땅 가치가 올라간다면 롯데리츠를 가지고 있는 투자자의 수익률도 변동성을 제외하고 따라갈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롯데리츠 배당금

롯데리츠의 배당금은 아래와 같이 투자자들에게 지급을 진행 했습니다. 아래의 사항들은 각 해의 6월 말과 12월 말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발생합니다.

 

2019년 12월 27일 96원
2020년 06월 29일 161원
2020년 12월 29일 161원
2021년 06월 29일 139원
2021년 12월 29일 159원
2022년 06월 29일 163원
2022년 12월 28일 143원
2023년 06월 29일 109원 

 

배당성장이 상장이후에 계속해서 진행을 했지만 코로나 이후 금리 인상기부터는 배당증액을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롯데리츠 성장성

롯데리츠에서는 기존 임차인을 바탕으로 임대료를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배당수익률과 인플레이션에 대비한 장기적인 건물과 토지의 매각차익을 바탕으로 장기정인 투자를 이어가고 싶은 목표설정이 있습니다.

 주요 자산 편입으로는 롯데계열사들의 건물들을 편입할 것으로 중장기로드맵의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롯데가 가지고 있는 부동산 규모가 어마어마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부동산 안에 임차를 하고 있는 임차인을 대상으로 꾸준히 임대료를 받고 소개했던거 처럼 건물의 수선비를 임차인이 부담을 한다면 어마어마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마트와 백화점, 아울렛 이외에 물류센터와 데이터 센터, 오피스까지 편입을 할 예정이며, 수도권 중심의 롯데의 알짜배기 부동산들을 주식시장에 선보일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데이터센터와 오피스, 물류센터를 포트폴리오의 편입을 한다면 물류 중심의 임대차 리츠로 성장 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결론

롯데리츠는 투자자들을 위해서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 리츠 입니다. 배당성장은 부동산 업계의 난항으로 이루어지지는 못했지만 훌륭한 사업구조가 있다면 위기도 극복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또한 롯데 그룹의 알짜 부동산들을 주식시장에서 회사의 자산가치로 편입시키지 않고 리츠의 형태로 투자자들에게 제공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롯데 그룹의 훌륭한 배경이 있으니 장기 임대차계약에도 입지를 다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