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지혜롭게 투자한다는 것 저자 소개, 내용 요약, 느낀점

머니정보왕 2023. 7. 9.
반응형

 

저자소개

버턴 말킬 (Burton G. Malkiel) (지은이) 
하버드대학교 MBA를 졸업 후 월스트리트의 투자회사에서 시장 전문가로서 경험을 쌓기 시작했다. 이후 프린스턴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경제학 교수가 되었다.버턴 말킬은 최초로 인덱스펀드 개념을 창안해냈고, 동시에 세계 3대 자산운용사 중 하나인 뱅가드에서 이 개념을 실제로 실행에 옮기면서 1977년부터 28년간 이사로도 활동했다. 또한 보험회사인 프루덴셜에서도 이사로 활동했으며, 프린스턴대학교 경제학부 부학장, 예일대학교 경영학부 학장, 미국 대통령 경제자문회의 위원과 미국금융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버턴 말킬은 탁월한 업적을 인정받아 현재도 프린스턴대학교의 종신 명예교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웰스프론트의 투자책임자와 리밸런스의 자문역 등을 맡아 시장 전문가로서도 여전히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그는 눈을 가린 원숭이가 다트를 던져 선정하는 종목이 전문가가 선정하는 종목보다 낫다는 비유를 들어 랜덤워크 이론을 제시한 것으로 유명하다. 패시브투자의 아버지라 불리기도 하며 분산투자, 리밸런싱, 세금관리와 같이 시대를 초월한 포트폴리오 조언의 대중화에 이바지하여 언론에서 그를 소개할 때 항상 ‘전설적인 경제학자’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최근작 : <랜덤워크 투자수업 (50주년 특별 개정판)>,<지혜롭게 투자한다는 것>,<중국을 말하다> … 총 45종

찰스 D. 엘리스 (Charles D.Ellis) (지은이) 

전 세계 주요 기관들이 투자 스승으로 모시는 투자 컨설팅 전문가이자, 혁신적 투자 이론인 ‘패자 게임Loser’s Game’ 개념의 주창자.
연간 22조 원을 운용하는 예일대 투자위원회 위원장 겸 화이트헤드 생명과학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투자업계의 선도적인 공헌자 열두 명 중 한 명으로 알려진 그는 세계적 금융 연구기관 그리니티 협회 설립자이자, CFA 시험을 주관하는 미국투자관리연구협회 AIMR 회장,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뱅가드 그룹 이사 등을 역임했다. 예일대와 하버드대 대학원에서 교수로 활동했으며 저서로는 《투자의 법칙》, 《위대한 가치투자자 캐피탈 그룹》, 《골드만삭스 글로벌 금융 리더》 외 다수가 있다.
최근작 : <패자의 게임에서 승자가 되는 법>,<지혜롭게 투자한다는 것>,<나쁜 펀드매니저와 거래하라> … 총 47종 

 

내용 요약

1. 돈을 심어서 돈을 벌어라
다른 말이 필요 없다. 저축을 해라. 투자할 돈이 있어야지 돈을 벌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나는 이말에 충격을 받았다. 작은 돈을 투자해서 엄청난게 불어날 줄 알았는데,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저축을 해야지만 큰 돈이 될 수 있다는 말에 나는 무슨 생각으로 살았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2.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그 어떤 누구보다 시장보다 많이 안다고 생각하지마라. 이런 개념으로 모든 주식을 소유하고 장기 보유해야 한다. 요즘 이리저리 시장에 대해서 많이 안다고 이 주식을 사라, 저 주식을 사라 라는 말이 블로그와 유튜브 등 각종 매체에서 많이 나온다. 하지만 그 어떤 누구도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른다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3. 분산하여 리스크를 최소화해라.
시장에 대해서도 모르니 자산을 분산하고 시장을 분산하고 시간에 대해서 분산하고 리밸런싱해라. 우리가 안다고 공부를 해도 어떠한 일이 발생하지 모르니 시점,장소,자산,리밸런싱으로 어떠한 경우에도 대응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한다.
4. 그 누구도 아닌 자기 자신을 조심하라.
장기적인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장이나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요소는 바로 자신이다. 수 많은 인간이 증명해 왔듯이 성공의 비결은 인내와 끈기, 실수의 최소화이다. 과도한 자신감으로 확언하지마라. 그리고 시장금리와 여건을 다 무시하고 시간과 돈을 아끼며 이성적으로 판단해야한다.투자를 통해 배우는 가장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무리를 따라다니면서 시장 예측에 근거한 과신이나 낙담에 휩쓸리지 말아야 한다.
5. 당신에게 적합한 부의 설계도를 찾아라.
기본원칙
일찍 그리고 규칙적으로 저축하라
고용주와 정부의 도움을 받아 저축액을 최대한 늘려라
비상 자금을 따로 관리해라
꼭 필요한 보험에만 가입해라
분산투자는 불안감을 감소시킨다
모든 신용카드 부채를 반드시 피해라
미스터 마켓의 단기적인 유혹과 분노를 무시해라
저비용 인덱스 펀드를 활용하라
잘 알려진 투자 상품에 집중하고 특수한 것은 피해라
6. 혼돈의 시장에서도 변치 않는 승리의 법칙
어떠한 시장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법칙은 정액정릭식으로 매수하고 리밸런싱하라 이다. 이 법칙은 어떠한 경우에도 승리할 수 있음을 잊지 말자.


말킬의 포트폴리오.
-> 미국(33) 선진시장(17) 신흥시장(17) 채권 (33)
이 포트폴리오를 KISS 포트폴리오 라고 한다. 현재 한국시장에서도 구현이 가능하다.
TIGER 미국 S&P500 ETF //KODEX선진국 MSCI WORLD //ARIRANG 신흥국 MSCI 합성(H) //
채권( TIGER미국채시리즈, KODEX미국채시리즈 등등, 미국채도 이외에도 채권이라고 검색을 하면 다양한 자산군 들이 등장 ) 사실 채권파트에서는 금리에 따른 조정이 필요하다. 금리가 5년 평균, 10년 평균보다 높을 때는 채권에 투자하고 그 아래에는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냥 주식 7대 현금 3이 더 심플하다. 정말 모르겠다면 S&P500 70%와 현금 30%가 정말 현명한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포트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오늘도 저축을 먼저해야함을 잊지 말자.

 

느낀점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나와 다른 사람이 또는 주변에 있는 동물들과 투자실력이 다른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이렇게 수 많은 주식관련 연구를 해온 사람들이 일반적인 노동자나 평범한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전략이 펀드를 사라이기 때문이다. 왜 저자들은 개별주식이 아닌 펀드를 사라고 하는 것일까? 이 의미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든다. 개별주식이 아닌 펀드를 사람는 의미는 아마도 이 전 책에서 배운 존 보글의 영향에서 이러한 조언을 한다. 어떠한 물건이 좋다고 그것을 가지고 있다가 다른 물건이 좋아보여 기존의 보유 물건을 팔고 다른 물건을 사다보면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주식에 배당금과 시세 차익을 빼앗길수 있고 수수료도 들어 내가 모든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것과 반대로 수익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진정 내가 개별주식을 사서 위에서 추천하는 포트폴리오보다 더 좋은 수익률을 낼 수 있다는 말인가? 이런 의문도 들었다. 5년 10년 투자시 인덱스 펀드보다 못한 펀드들이 80%이상이라면 나 또한 개별주식을 고른다고 해서 상위 20% 이상의 실력을 장기적으로 달성할 수 없는 부류의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항상 20%안에 인간이기에  AI처럼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이러한 점에서 저자들이 말하는 포트폴리오로 단순화하고 개별주식을 픽하는 대신 전체시장지수로 소유하는 개념이 너무 좋았다. 

책을  계속해서 탐독하면서 투자상품의 수익률이 티비에서 보는 것처럼 1년에 100%씩 달성할 수 없음을 깨달았다. 설령 이런 수익률이 계속된다면 이런 사람들은 아마도 10년만에 100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티비나 유튜브에서 보는 사람들은 10년은 커녕 20 ~ 30년 꾸준히 욕심없이 복리로 자산을 불린 사람들이 많았고 단기간 자산을 쌓은 사람들은 오히려 안좋은 경험을 한 것을 많이 보게 되었다.  나도 욕심을 버리고 종자돈을 열심히 모아 천천히 자산을 일구어 가야 정말 빠른 방법으로 부자가 되는 지름길에 올라 타는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반응형

댓글